클릭해보세요☞ 잔디관리 기초사항 3가지
클릭해보세요☞ 잔디종류에 관해 알아보자
 
클릭해보세요☞   잔디란 무엇인가?




물주기,잔디깎기,비료주기의 삼박자가 적절하게 조합돼서 건강하게 관리가 잘된 잔디밭은 주변 환경을 아름답게 만들어 주는 일등공신이다.특히나 거대한 현대도심지에서 만나는 잔디밭의그 찐한 초록색은 신선하고 생동감 넘치는  아름다움을 제공해 준다.미국주택가가 이러한 잔디밭에서 제공되는 아름다움을 아직까지는 선호하는지라,내가 소유한 재산목록 1호에 해당하는 이 미국의 주택을 언젠가는 팔아야 한다면,그 때 이 주택의 가격을 상승시켜주는 것이 바로 잔디밭조경이 큰 몫을 차지하는 까닭에, 결국 미국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는 한 누구도 잔디관리를 소홀하게 다뤄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잔디도 일종의 식물이다.


식물재배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요소가 바로 3년 연속 같은 장소에서 재배될 때 발생하는 <연작의 피해>다.계속 같은장소에서 같은 작물을 재배하게되면 그 토양은 영양의 불균형 상태에 빠지고 동일한 노동과 동일한 비용을 투자하는데도 생산력은 계속 감소되는게 바로 연작의 피해이다. 결국 이러한 피해를 입은 땅은 아무것도 재배하지않고 한 두 해 정도 쉬었다가 다시 땅을 경작해서 풍작을 발생시키는 게 훨씬 더 경제적으로 효과적이다.그래서 텍사스땅을 여행하다보면 여기저기 휴경지들이 보인다.텍사스주정부에서 휴경지에 평년작 수준으로 보상금을 내주기 때문에 농민들은 이런 휴경제도를 잘 활용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경작재배식물의 일종인 잔디라고 예외겠는가?



화학비료와 제초제살포를 이용해서 계속 한가지 품종의 잔디만 길러 온 땅은 점점 잔디가 살 수 없는 불모지가 되면서 잡초들이 무성해지는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그럼 다시 주택주는 잔디밭을 갈아 엎어버리고 새로 구입한 잔디뗏장을 깔아줘야만 한다.이런 악순환은 잔디밭을 기존의 방식대로 유지하다보면 절대로 중단되지 않을 것이다.


이런 악순환에서 벗어나는 길은 하나다.바로 잔디도 하나의 식물로 대하고 그에 맞추어서 재배하는 것이다.







1,잔디밭의 잔디를 한 품종으로만 심지 않는다......나무 그늘에는 샌어거스틴을 심고,양지에는 버뮤다 그래스를 심는다거나.겨울형잔디(캔터키 블루그래스)와 여름형잔디(버뮤다그래스)를 함께 심어서 서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한다.이들이 어울러져 자라는 곳에는 그만큼 잡초의 공격도 줄어든다.


2,잔디밭에 지렁이같은 유익한 토양생물이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화학비료와 제초제사용을 줄이고,잡초는 손으로 뽑아내고,잔디 깎은 후에 생긴 부스러기는 그대로 두어서 거름이 되게하고,옥수수글루틴같은 천연성분의 거름을 제공한다.


3,잔디밭의 경관을 해치지 않는 한 다른 식물들에게도 자리를 내준다...


4,잔디밭규모를 줄여서 최소한의 노동력이 요구되는 면적으로 유지한다...


5,친환경적인 방법의 잡초방지와 거름주기를 연구한다...





Posted by Tessie.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7.03.08 09: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kokoeun.tistory.com BlogIcon Tessie. 2017.03.12 02: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기쁘네요.도움이 됐다니.가드닝만큼 정신건강,육체건강ㅇ 좋은건 없다고 믿는 사람입니다.삶의 활력소...타국에서 외로움을 달래려고, 굳이 사람 찾아 헤매지 않아도 되는 기도의 시간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