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조발생 원인은 이미 다른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높은수온이 주 요인이고,다음으로 가장 큰 요인은 역시 낙엽이나 물고기 또는 새들의 배설물에서 발생하는 질소질입니다.물고기가 없는 연못관리시 시중에서 판매하는 녹조발생방지용 화학제품을 사용하면 편리한데요.금붕어나 잉어가 있는 경우는 화학제품보다는 우렁이를 넣어서 녹조를 먹어치우도록 하는 방법이 가장 좋더군요.


하지만 우렁이를 넣으려면 연꽃 한 뿌리 정도를 진흙이 담긴 항아리에 심어서 기르는 게 반드시 필요합니다.이 연꽃이 제공하는 그늘이 수온증가를 막을 수도 있고 우렁이에게 안심하고 숨어지낼 수 있는 안식처 하나를 만들어 준거라고 생각하면 되고요.특히 우렁이들이 이 연잎의 늙어서 시들어버린 잎사귀를 무지 좋아해서 먹이도 제공해주는 셈입니다.


그리고 오늘은 하나 더 좋은 팁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올리는 포스팅인데요.



바로...힘들이지 않고 연못 청소하기에 관한 순전히 제 경험에 의한 아주 유익한 정보입니다.



사실 우리집에 연못청소용도의 커다란 진공청소기가 하나 있는데 전 이걸 한번도 사용해본적이 없네요.


바로 우리집 폭포를 가동시킨 연못펌프가 제 청소기가 돼주기도 하거든요.청소라기보다는 연못의 더러운 물을 연못밖으로 뿜어내는 역할이 더 정확한 표현이지요.더러운물은 퍼내고 대신 새로운 물을 다시 담아주기만 하면 깨끗한 연못물이 유지됩니다.우렁이가 없을 때는 거의 매일 연못물의 3분의 1을 이 폭포용펌프기로 품어냈답니다.


그래도 여전히 녹조는 피어났고...이렇게 매일매일 해주는 물교환으로  썪는 상태까지는 가지 않았거든요.



......지금은 오히려 녹조가 너무 없어서 혹시 우렁이들이 배고파서 고생하는게 아닐까...염려해야할 지경.


아래 사진을 보시면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될거 같군요.사진 올라갑니다.



                              ☞ 연못의 녹조현상(algae)에 관해 알아보자
                      ☞ 연못녹조를 완전하게 정복하다 



사진 하단에 보이는 약 1미터50센티가량의 길이의 투명호스가 연못 속의 펌프에 연결되어 바위 뒤로 넘어간 거.



폭포 정면에서 본 호스의 모습


폭포 뒷면에서 본 호스모습




이 펌프는 작년까지 사용한 대형펌프.
가로 50센티세로25센티 가량 크기.
이 펌프가 필터기고장으로 작동이 안되길래
올 봄에 훨씬 작은크기의 새 펌프로 교환해서 사용 중




바위위에 걸친 호스가 보이지요....물교환 시 이 호스를 바위 뒷쪽으로 끄집어내서 화초에 대주기만 하면...
간단하게 물이 갈아지는 거지요...무지 쉽고도 편리하고 사용한 물 재활용도 되고...일석이조입니다.


바로 요게...호스를 바위 뒤로 끄집어내서 품어나오는 물을 화초에 대 준 모습입니다.




Posted by Tessie.


........

댓글을 달아 주세요

......

.....